2024/10/02 4

10월 서곡 / 藝香 도 지현

♣10월 서곡♣                                    - 藝香 도 지현 - 스산한 바람이 불어 가슴까지 시려 오는 날이다 까칠해진 살갗에 송골송골 맺힌 소름들 세월의 수레바퀴 속에 계절을 돌아 날아온 기러기들 무사히 사열식 끝내고 안착한 들녘은 허허롭다 비워지는 것이 있으면 다시 채워지는 것도 있기에 가슴 가득 고여오는 은은한 국화 향기가 정겹다 이제 곧 서리 내리겠지 텃밭의 채소들 걷어 들여야겠다 이것저것 가름해 두어 겨우살이 밑반찬으로 유름 하리

재치 있는 인생 살기

♣재치 있는 인생 살기♣  뜻밖의 질문을 받고 대꾸할 타이밍을 놓쳐 뒤늦게 불쾌함을 느낀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순발력 양성 지도자인 마티아스 펨은 "순발력은 나의 힘"이라는 저서에서 순발력도 문법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법칙을 익히면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한다. 기분 나쁜 말에도 재치 있게 대답하고 협상이나 토론에서 자신 있게 의사 표현하는 법을 알아 보자.  "남의 눈을 의식하지 마라" 세상에서 모든 사람의 마음에 드는 완벽한 사람은 없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라는  상상은 순발력을 위해 하므로 당장 지워 버려라. 순발력 있게 행동하려면 먼저 남의 눈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변명 없이 인정하라" 잘못에 대해 어떤 변명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면 상대는 오히려 할 말..

좋은글/명상 10:40:26

부드러운 것은 언제나 강하다

♣부드러운 것은 언제나 강하다♣    부드러운 것은 언제나 강하다  나무 막대기처럼 딱딱한 것은 부러지기 쉽고  바위처럼 굳고 단단한 것은 깨지기 쉽다.  오히려 물처럼 부드러운 것은  쇠망치로도 깨트릴 수 없다.  부드러운 것은 소리없이 스며든다.  물의 흐름을 막아버리면  물은 빙글빙글 제자리에서 돌다가  물길 트인 곳으로 흘러간다.  사람들이 제아무리 웅벽을 치고 막아놓아도  물은 보이지 않는 틈 사이로 스며든다.  세상에 스며드는 것을 이길 사람은 아무도 없다.  스며든다는 것은 아무도 모르게 젖어들기 때문이다  부드러운 것이 언제나 강하다.  부드러운 것을 이기려,  칼을 갈고 망치를 준비하는 것은 무모한 일이다.  오기나 배짱으로 부드러움을 이길 수는 없다.  막무가내로 막아서다가는  어느 순..

오늘의 복음 묵상(마태오 18,1-5.10) - 수호천사 기념일

수호천사 기념일 탈출기 23,20-23     마태오 18,1-5.10 "하늘에 있는 우리의 수호 천사들"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선포하신 하느님 나라의 복음을 듣고 나서, 이를 믿고 따르는 백성의 천사들이 하늘에서 하느님의 얼굴을 늘 뵙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마태오 복음 18장 10절).이를 수호천사라고 부르는데, 그들의 역할은 하느님과 백성 사이를 연결해 주고,백성을 하느님께로 이끌어 오기 위해서 위험에서는 보호해 주고 선행에서는 도와주는 것입니다(탈출기 23장 20절.23절). 이렇게 하느님 백성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우리를 돕는 수호천사를 영적으로 알아보는 능력을 신앙 감각이라고 합니다.세례를 받은 모든 신자들은 올바른 그리스도교 교리와 실천을 파악하고 그에 동의하며,잘못된 것을 배척하도록 해 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