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9 4

새해 기도 / 동은 스님

♣새해 기도♣                                -동은 스님 - 부처님!   새해를 맞이하는 이 아침에   향 하나 사르고  소박한 기도 올립니다.    부디.   ''이것도 기도냐?"  하지 마시고  어여삐  봐 주셨으면 합니다.    먼저  '다름'을 인정하고 '틀림'을 고쳐 나갈 줄  아는 지혜를 갖게 하소서.  초하루 법회 때   노보살님들 소원 담아  꽂아 놓은 향으로 향로가 가득하여    부처님께서  ''아이고, 매워라." 하셔도  눈살 찌푸리지 않게 하소서.  그 향연들이 서리서리 맺혀 있는 법당에서,   그분들의 고뇌를 진실로   부처님께 기도 드릴 수  있는 신심을 갖게 하소서.  몸이 아파 거동조차 못하고 누워 있는데,   상담하러 오신 분이  아들 사주  봐달라며..

좋은글/영상시 2025.01.09

감사하는 마음이 행복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이 행복입니다♣ 시골에서 평화롭게 살던 시골 쥐가 어느 날 친구인 서울 쥐의 초대를 받습니다.   도시에는 화려하고 맛있는 음식들이 가득했지만,  문제는 위험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려던 두 쥐는 고양이가 갑자기 나타나 도망쳐야 했고,  사람들에게도 쫓기기 일쑤였습니다.    결국 시골 쥐는 말합니다. "나는 이렇게 위험천만한 삶을 살면서 맛있는 음식을 먹기보다는,  좀 거친 음식이라도 안전하고 평화로이 먹는 내 시골로 돌아가서  평안함에 감사하는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 남의 떡이 커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커 보이는 남의 떡을 욕심부리기 보다는 주어진 내 현실에 만족하면서 기쁘게 사는 것이 현명한 삶의 태도입니다.  물질적 풍요와 화려함은 겉보기에 매력적일 수 ..

좋은글/명상 2025.01.09

당신은 축복받은 사람입니다

♣당신은 축복받은 사람입니다♣ 오늘 아침밥을 맛있게 드셨다면 당신의 인생은 아침을 굶은 지구의 다른 1억명보다 행복한 사람입니다. 아직도 전쟁중인 지구촌에 살면서 전쟁에 휩쓸려 투옥이나 고문을 당하지 않고, 극한의 기아를 체험해 보지 않았다면, 당신의 인생은 다른지구인 5억명보다 참 행복한 사람입니다. 체포, 고문, 순교의 두려움 없이 신앙의 자유를 누리고 있다면 당신은 다른 지구인 10억명보다 축복받은 사람입니다. 몸에 걸칠 옷이 있고, 잠을 잘 집과 음식이 든 냉장고가 있다면, 당신은 다른 지구인 75%보다 축복받은 사람입니다. 은행에 예금을 가지고 있고, 지갑에 얼마간의 현금을 넣고 있다면 당신은 다른 지구인 92%보다 부유한 사람입니다. 당신이 감사할 줄 안다면 당신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오늘의 복음 묵상(루카 4,14-22ㄱ)

주님 공현 대축일 후 목요일 1요한 4,19―5,4       루카 4,14-22ㄱ : 성경 말씀이 오늘 이루어졌다.  사탄을 힘차게 물리치신 뒤에 주님께서는 성령의 힘을 지니고 능력과 권위를 떨치며 갈릴래아로 가셨다. 그분은 많은 기적을 일으키셨고 백성들은 놀라며 하느님을 찬양하였다. 그분은 성령의 힘을 당신 힘과 권능처럼 사용하심으로써 찬미를 받으신다. 예수님께서는 회당에 들어가시어 두루마리를 펼쳐 당신에 관한 예언 이사 61,1-2을 읽으셨다.  이것은 하느님의 섭리였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18절). 여기서 가난한 이들은 다른 민족들을 가리킨다. 그들에게는 하느님도, 율법도, 예언자도, 정의도, 나머지 다른 덕들도 아무것도 없었다. 그들은 잡혀간 포로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