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7 4

10월의 기도/ 이 해인 수녀

♣10월의 기도♣                                                     - 이 해인 수녀 -   언제나 향기로운 사람으로 살게 하소서 좋은 말과 행동으로 본보기가 되는 사람냄새가 나는 향기를 지니게 하소서   타인에게 마음의 짐이 되는 말로 상처를 주지 않게 하소서 상처를 받았다기보다 상처를 주지는 않았나 먼저 생각하게 하소서   늘 변함없는 사람으로 살게 하소서 살아가며 고통이 따르지만 변함없는 마음으로 한결같은 사람으로 믿음을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살아가게 하소서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게 하시고 마음에 욕심을 품으며 살게 하지 마시고 비워두는 마음 문을 활짝 열게 하시고 남의 말을 끝까지 경청하게 하소서   무슨 일이든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게 하소서 아픔이 따..

좋은글/영상시 2024.10.07

밝은 지혜 맑은 마음

♣밝은 지혜 맑은 마음♣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항상 바르게 앉는 습관을 익혀 놓아야 합니다. 반듯하게 앉은 자세로 염불을 한다든가 화두를 들고 공부하면 귀신이 문을 열고 들여다보다가도 겁을 내고 도망가 버립니다. 하지만 구부정하게 앉아 있으면 ‘저 놈 혼이 빠진 놈이구나’ 하고 귀신이 붙어버리고 맙니다. 마치 도둑이 집안을 살짝 엿보는데, 집주인이 불을 환하게 켜놓고 단정히 앉아 있으면 감히 침범하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정신을 바짝 차리고 반듯이 앉아서 화두를 들거나 염불을 하면 아무도 우리를 침범하지 못합니다. 주인이 부주의해서 도둑을 맞은 것과 몸과 마음을 바로 가지지 못해 우환이 생기는 것은 같은 이치입니다. 그러므로 언제든지 앉을 때는 다리를 포개고 허리를 바르게 펴고 반듯한 자세로 앉아야 합..

좋은글/명상 2024.10.07

마음의 부자가 진정한 부자임을...

♣마음의 부자가 진정한 부자임을...♣   사람들은 자기집 뜰에 나무를 심고  열심히 가꾸려 애쓰지만  자기 일생을 인과 의로 가꾸는 데에는  너무도 인색 합니다. 가난함에 근심 걱정하지 말고  부지런히 정진하십시오  그리하면 그것이 곧 마음의 부자요  진정한 부자인 것입니다. 먹고 사는 일에만 급급할 뿐  마음의 수양을 돌보지 않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반성 못하고  중요한 것을 잃어버리며 사는사람입니다. 재물이 쌓여 부자가 된다 하여도  기뻐하며 자랑하지 마십시오. 재물은 변했어도 마음은 가난할 때나 부자일 때나 똑같은 것 늘 그리했던 것처럼  한결같이 처신하십시오. 그리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찬사를 받게될 것입니다  - 좋은 글 중에서 -

오늘의 복음 묵상(루카 10,25-37) - 묵주기도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

연중 제27주간 월요일  갈라티아 1,6-12     루카 10,25-37 오늘 복음의 핵심 단어는 ‘이웃’입니다. 온 마음을 다하여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계명이 바로 이웃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입니다. 루카 저자는 다른 공관 복음 저자들과 (마르 12,28-34; 마태 22,34-40 참조) 달리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첫째 계명과 둘째 계명으로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계명으로 함께 제시하면서 이웃 사랑이 결코 하느님 사랑과 떨어질 수 없는, 같은 효력을 발휘하는 계명임을 강조합니다. 예수님과 대화를 나누던 율법 교사는 이웃 사랑의 주제를 이어 나가며 이렇게 묻습니다.“그러면 누가 저의 이웃입니까?” 이에 예수님께서는 착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들려주십니다. 강도를 만나 초주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