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4 4

백일을 피는 꽃 (목 백일홍, 배롱나무) / 도 종환

♣백일을 피는 꽃 (목 백일홍, 배롱나무)♣                                                          - 도 종환 -피어서 열흘 아름다운 꽃이 없고 살면서 끝없이 사랑 받는 사람 없다고 사람들은 그렇게 말을 하는데 한여름부터 초가을까지 석달 열흘을 피어 있는 꽃도 있고 살면서 늘 사랑스러운 사람도 없는 게 아니며 함께 있다 돌아서면 돌아서며 다시 그리워지는 꽃 같은 사람 없는 게 아니며 가만히 들여다보니 한 꽃이  백일을 아름답게 피어 있는 게 아니다 수없는 꽃이 지면서 다시 피고 떨어지면 또 새 꽃봉오릴 피워올려 목백일홍나무는 환한 것이다 꽃은 져도 나무는 여전히 꽃으로 아름다운 것이다 제 안에 소리없이 꽃잎 시들어가는 걸 알면서 온몸 다해 다시 꽃을 피워내..

좋은글/영상시 2024.08.24

지혜로운 이는 함부로 성내지 않는다.

♣지혜로운 이는 함부로 성내지 않는다♣   참기 어려움을 참는 것이 진실한 참음이요, 누구나 참을 수 있는 것은 일상의 참음이다. 참을 수 없는 것을 참는 것이 수행이니 원망을 원망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성내는 사람 속에서도 마음을 고요히 하라. 강한 자 앞에서 참는 것은 두렵기 때문이고, 자기와 같은 사람 앞에서 참은 것은 싸우기 싫어 서며, 자기보다 못한 사람 앞에서 참는 것이 진정한 참음이다. 욕설과 헐뜯음을 못 참는 것이 어리석음이며, 욕설과 비방을 잘 참는 것이 지혜로움이다.   남들이 모두 악행 한다고 가담하지 말라. 비방과 칭찬, 괴로움과 즐거움을 만나도 지혜로운 사람은 흔들리지 않는다.   자기보다 약한 이의 허물을 기꺼이 용서하고, 부귀와 영화 속에서도 겸손하고 절제하라.    - 행복찾..

좋은글/명상 2024.08.24

마음 속에 있는 해답

♣마음 속에 있는 해답♣ 지금 내가 누군가를 미워하고 있다면 그것은 이 세상 가장 작은 문제입니다. 이 문제의 해답은 내 마음 속에 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에 사랑을 가득 담고 미워하는 이를 찾아가 손 내밀면 그와 함께 화평의 웃음을 나눌 수 있게 될테니까요. 지금 내가 가난으로 삶에 지쳐 있다면 그것은 이 세상 가장 작은 문제입니다. 이 문제의 해답은 내 마음 속이 있기 때문입니다 . 내 마음에 정성과 인내를 채우면 쉽게 좋은 일자리를 얻게 될 것이고 그러면 금방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을 테니까요. 지금 내 사랑하는 이와의 이별로 괴로워한다면 그것은 이 세상 가장 작은 문제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답도 내 마음 속이 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의 순수한 사랑의 설레임만 간직하고 있다면 그것은 이별이 ..

오늘의 복음 묵상(요한1,45-51) - 성 바르톨로메오 사도 축일

성 바르톨로메오 사도 축일                                 묵시21,9ㄴ-14  요한1,45-51  "주님 사랑 안에 일치된 친교의 공동체, 일상적으로 회개하고 화해하는 공동체!"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혹시 누군가에게 전교(傳敎)를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결코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누군가 전교 대상자를 정해 시도를 하려고 노력하다가도, ‘혹시라도 단칼에 거절당하면 어쩌지?’ ‘나도 잘 못사는 주제에 전교는 무슨?’하는 마음에 망설여집니다. 그래서 이웃 전교에는 큰 용기와 기도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 나타나엘의 완강한 거부 앞에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필립보 사도의 모습이 참으로 존경스럽습니다.나타나엘의 반발은 만만치 않았습니다. 메시아로 오신 예수님을 만났는데, 함께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