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30 4

한 여름 운치 / 강 영순 (소화데레사)

♣한 여름 운치♣                                          - 강 영순 (소화데레사) -                                                              짐통 삼복더위 속 시달리는  뭇 사람                                                             죄 없는 사람들 따귀 후려 갈기며                                                           수컷 매미 울음소리                                                           수 컷 뱃속 굳건히  발성기(發聲器)가                     ..

좋은글/영상시 2024.08.30

8월의 명상

♣8월의 명상♣ 물이 맑으면 달(月)이 와서 쉬고 나무를 심으면 새가 날아와 둥지를 튼다. 사람이 산다는 것은 잘 먹고 잘 입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참된 도리(道理)를 깨달아 사람답게 살아야 하는 것이다. 설사 백년을 산다 할지라도 사람의 참된 도리를 모르고 산다면 그 사람은 인생을 헛되게 사는 것이다. 윗사람이 선(善)하면 아랫사람은 따라서 선(善)해지고 윗사람이 정의(正意)를 존중하면 아랫사람은 자연히 부정(不正)과 불의(不義)를 저지르지 않게 마련이다. 그것은 마치 윗사람이 선(善)의 씨앗을 아랫사람에게 뿌림과 같은 것이다. 참된 지식은 단순히 경전을 읽기만 해서 얻어질 수 없다. 진정 덕의 실천 없이 얻기란 불가능하다. 마음은 언제나 비워두지 않으면 안 된다. 마음이 비어 있어야, 정의와 진리가..

좋은글/명상 2024.08.30

사랑을 미루지 말라!

♣사랑을 미루지 말라!♣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는 평생 동안 3가지 질문을 가슴에 품고 살았습니다. 01. "그대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 02. "그대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03. "그대에게 가장 값진 시간은 언제인가?" 이 질문에 대해  '톨스토이'는 정답을 우리에게 말해 줍니다. "가장 소중한 사람은  바로 지금 그대와 함께 있는 사람입니다."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그대가 하고 있는 일입니다." "가장 값진 시간은 지금 당신 곁에 있는  사람을 위해 선행을 베푸는 일입니다." '톨스토이'가 여행 중 한 주막집에 머물게 되었는데, 그 주막집에는 몸이 아픈 딸아이가 있었습니다. 그 아이는 톨스토이가 가지고 있던 빨간 가방이 좋아 보였는지 그 가방을 달라고 졸라댔습..

오늘의 복음 묵상(마태오 25,1-13)

연중 제21주간 금요일 1코린토 1,17-25       마태오 25,1-13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10처녀의 비유를 말씀하셨습니다. 10처녀는 이 세상에 태어난 우리 모두를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등잔은 하느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주시는 시간과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름은 그 시간과 공간에 채워야 하는우리의 말과 행동 그리고 삶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그것을 남에게 빌려올 수도 없고, 나의 것을 타인에게 양도할 수도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기름을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누군가 오리를 가자고 하면 십리를 가 주어라. 누가 왼뺨을 때리면 오른뺨까지 내 주어라. 잘못한 사람이 있다면 일곱 번씩 일흔일곱 번이라도 용서해 주어라.” 이런 삶은 이웃에게 나누어 줄 수 없습니다.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