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15 4

8월의 소망 / 오 광수

♣8월의 소망♣                                                         - 오 광수 - 한줄기 시원한 소나기가 반가운 8월엔  소나기 같은 사람을 만나고 싶다 만나면 그렇게 반가운 얼굴이 되고  만나면 시원한 대화에 흠뻑 젖어버리는  우리의 모습이면 얼마나 좋으랴?   푸름이 하늘까지 차고 넘치는 8월에  호젓이 붉은 나무 백일홍 밑에 누우면  바람이 와서 나를 간지럽게 하는가   아님 꽃잎으로 다가온 여인의 향기인가  붉은 입술의 키스는 얼마나 달콤하랴?  8월엔 꿈이어도 좋다.   아리온의 하프소리를 듣고 찾아온 돌고래같이  그리워 부르는 노래를 듣고   보고픈 그 님이 백조를 타고  먼먼 밤하늘을 가로질러 찾아왔으면.....

좋은글/영상시 2024.08.15

퇴임후에도 존경받는 가장 가난한 대통령

♣퇴임후에도  존경받는 가장 가난한 대통령♣ 우루과이의 호세 무히카 대통령은  전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의 전 재산은 오래된 자동차 한 대였습니다. 그는 다섯 살 때  가난에 시달리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지역의 제과점에서 물건을 배달하며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청년 시절엔 과도한 관료주의와  잘못된 정치에 대해 저항하는 삶을 삽니다. 총을 여섯 차례 맞았고  무려 13년이란 세월을 감옥에서 살아야 했습니다. 이후 2009년  정당한 대통령 선거를 통해 정권을 잡게 되었고 국민들의 많은 성원을 받아  퇴임할 때가 더 높은 지지율을 받았습니다. 이런 일화도 있습니다. 한번은 헤랄드 아스코타라는 사람이  직장에 출근하지 못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

좋은글/명상 2024.08.15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   살면서 중요한 말은 "Here & Now"이다. 나는 의대교수였다. 79세의 노인(老人)이다. 정신과 전문의로,  50년간 15만 명의 환자(患者)를 돌보고,  학생들을 가르쳤다.   퇴직 후,  왼쪽 눈의 시력을 완전히 잃었다. 의사 였음에도 불구하고, 당뇨병, 고혈압, 통풍,  허리디스크, 관상동맥협착, 담석 등 일곱 가지 중병과 고달픈 스트레스를 벗 삼아서,  어쩔 수 없이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남은 한쪽 눈으로,  아침이면 해를 볼 수 있고, 밤이 되면 별을 볼 수 있다. 잠이 들면 다음날 아침에 햇살을 느낄 수 있고,  기쁨과 슬픔과 사랑을 품을 수 있다. 이 얼마나 감사(感謝)한 일인가? 남의 아픔을 아파해 줄 수 있는 가슴도 가지고 있다.   세..

오늘의 복음 묵상(루카 1,39-56) - 성모 승천 대축일

성모 승천 대축일 요한 묵시록 11,19ㄱ; 12,1-6ㄱㄷ.10ㄱㄴㄷ   1코린토 15,20-27ㄱ    루카 1,39-56 "예수님이 새로운 모세라면, 새로운 ‘계약 궤’는 어디에 있을까요?“ 오늘은 '성모승천' 교리를 예형론을 통해 이해해 보고자 합니다. 신약성경에 따르면, 예수님은 단지 새 아담만이 아니라 새로운 출애굽을 이끌 새로운 모세이기도 합니다. 모세가 40일 밤낮으로 시나이 산에서 단식했듯이(탈출 34,28) 예수님께서도 40일 밤낮을 광야에서 단식하시고(루카 4,1-2), 모세가 광야에서 하늘에서 내려온 신비로운 빵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먹였듯이(탈출 16,1-31), 예수님께서도 외딴 곳에서 신비로운 빵을 많은 군중에게 먹이시고(루카 9,10-17), 모세가 이스라엘 열두 지파와 계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