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19 4

수국을 보며 / 이 해인 수녀

♣수국을 보며♣                                                                        -  이 해인 수녀  -  기도가 잘 안 되는 여름 오후 수국이 가득한 꽃밭에서 더위를 식히네   꽃잎마다 하늘이 보이고 구름이 흐르고 잎새마다 물 흐르는 소리   각박한 세상에도 서로 가까이 손 내밀며 원을 이루며 하나 되는 꽃   혼자서 여름을 앓던 내안에도 오늘은 푸르디푸른 한 다발의 희망이 피네   수국처럼 둥근 웃음 내 이웃들의 웃음이 꽃무더기로 쏟아지네.  - '꽃은 흩어지고 그리움은 모이고' 중에서-

좋은글/영상시 2024.08.19

마음을 다스리는글 3

♣마음을 다스리는글 3♣  사람은 본질적으로 홀로일 수밖에 없는 존재다. 홀로 사는 사람들은 진흙에 더럽혀지지 않는 연꽃처럼 살려고 한다. 홀로 있다는 것은 물들지 않고 순진무구하고 자유롭고 전체적이고 부서지지 않음을 뜻한다.       - 홀로 사는 즐거움 에서  우리 곁에서 꽃이 피어난다는 것은 얼마나 놀라운 생명의 신비인가. 곱고 향기로운 우주가 문을 열고 있는 것이다. 잠잠하던 숲에서 새들이 맑은 목청으로 노래하는 것은 우리들 삶에 물기를 보태주는 가락이다.      - 산방한담 에서  행복은 결코 많고 큰 데만 있는 것이 아니다. 작은 것을 가지고도 고마워하고 만족할 줄 안다면 그는 행복한 사람이다. 여백과 공간의 아름다움은 단순함과 간소함에 있다.       - 홀로 사는 즐거움 에서  가슴은..

좋은글/명상 2024.08.19

인생은 운명이 아니라 선택이다

♣인생은 운명이 아니라 선택이다♣ 옛말에 ‘작은 부자는 부지런하면 누구나 될 수 있지만, 큰 부자는 하늘이 내린다.’ 라는 말이 있다. 곧 아무리 노력하고 때를 잘 타고 태어나도 불가항력적인 섭리(攝理)라는 법칙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인정하지 않을 때 인생은 고통스럽다. 인생은 운명이 아니라 선택(選澤)이다. 되돌릴 수 없는 순간들 앞에서 최선을 다하는 그 자체가 인생을 떳떳하게 하며 후회 없는 행복한 삶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최선을 다했다면 등수 때문에 인생을 소진시키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말아야 한다. 인생은 실패할 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포기할 때 끝나는 것이다. 그 고통을 인정하고 고난을 통한 그 뜻을 알고 새 힘을 얻어 ‘아자!’를 외치며 성실하게 땀 흘리는 사람들은 박수를 받아야 마땅..

오늘의 복음 묵상(마태오 19,16-22)

연중 제20주간 월요일 에제키엘  24,15-24           마태오 19,16-22 : 하느님 나라와 부자 젊은이  “스승님, 제가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면 무슨 선한 일을 해야 합니까?”(16절) 돈 많은 젊은이가 예수께 나아가 영원한 생명을 청했다.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켜라.”  그 계명은 “살인해서는 안 된다. 간음해서는 안 된다.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거짓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그리고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18~19절)  젊은이는 그 계명들을 지켜왔다고 말한다. 그는 그것 외에 영원한 생명을 위해 또 다른 것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던 것 같다. 그에게 더 큰 계명이 주어진다.“네가 완전한 사람이 되려거든, 가서 너의 재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