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0 4

길을 걷는다는 것은 / 용 혜원

♣길을 걷는다는 것은♣                                        - 용 혜원 -길을 걷는다는 것은 갇혔던 곳에서 새로운 출구를 찾아나가는 것이다  천천히 걸으면 늘 분주했던 마음에도  여유가 생긴다 걸으면 생각이 새로워지고 만남이 새로워지고 느낌이 달라진다 바쁘게 뛰어다닌다고 꼭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사색할 시간이 필요하다 삶은 체험 속에서 변화된다 가장 불행한 사람은 자기라는 울타리 안에 자기라는 틀에 꼭 갇혀 있는 사람이다 길을 걷는다는 것은 살아 있음을 느끼게 하고 희망을 갖게 한다

좋은글/영상시 2024.08.20

아름다운 노년을 보내시려면

♣아름다운 노년을 보내시려면 ♣   01, 젊음을 부러워 하지 말라. 질투는 몸만아니라 마음까지 병들게 한다. 02, 움켜쥐고 있지 말라. 너무 인색한 노년은 외로울 뿐이다. 돈을 잘 쓰는 법을 배워 인생을 아름답게 하라. 03, 항상 밝은 생각을 가지라. 노년기의 불안과 초조는 나를 나약하게 하고 게으르게 한다. 04, 남에게 의존하지 말라. 의존하기 시작하면 인생은 급격히 내리막길을 걷게 된다. 05, 감정에 솔직하라. 젊은척, 아는척, 부유한척, 이 3척은 왕따 의 원조다.06, 신앙을 가져라. 신앙 생활은 인생의 석양을 한결 우아하게 만든다. 07, 아무 일에나 참견하지 말라. 이제 참견보다는 후원과 격려가 그대에게 어울리지 않는가.. 08, 자신에 대한 연민에서 벗어나라. 나 만큼 고생한 사람,..

좋은글/명상 2024.08.20

자신만의 길

♣자신만의 길♣ 나무는 나무다운 삶의 자세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잎이 무성한 나무는 그 모습대로 빛나고  앙상한 나무 또한  잎이 무성한 나무 옆에 있다고 해서  열등감을 가지지는 않습니다.  큰 나무는 큰 나무대로 울창하게 하늘로 솟고  작은 나무는 작은 아름다움으로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사람들도 제각기 사는 모습이 다릅니다  어떤 일을 하든지 자기만의 색깔을 가지고 살아가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지위가 높다고 해서  그 모습까지 아름다운 건 아닙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삶의 모습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향기로  살아가는 것이 아름다움입니다.  제비꽃은 제비꽃답게  살아가는 모습이 가장 아름답듯이  자신만의 색깔로  자신에게 가장 충실한 삶을 그려나가야 할 것입니다.  인생 최고의 성공은  자..

오늘의 복음 묵상(마태오 19,23-30) - 성 베르나르도 아빠스 학자 기념일

연중 제20주간 화요일 에제키엘  28,1-10     마태오 19,23-30 어제의 복음과 바로 이어지는 오늘 복음의 내용도 ‘부’에 관한 것입니다. 젊은이가 떠난 뒤 예수님께서는 ‘부자가 하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이 더 쉽다.’라는 비유를 제자들에게 들려주십니다. 사실 마태오 복음에서 ‘부자와 하늘 나라’에 대하여 알아들으려면 산상 설교의 시작인 행복 선언을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행복하여라,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마태오 5,3). 그러나 마태오와 달리 루카는 같은 행복 선언에서 ‘마음이 가난하다.’라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루카 6,20 참조). 그리고 “행복하여라, 의로움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들! 그들은 흡족해질 것이다.”(마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