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4 4

7월에 꿈꾸는 사랑 / 이채

♣7월에 꿈꾸는 사랑♣                                         -  이채 - 하찮은 풀 한포기에도 뿌리가 있고 이름 모를 들꽃에도 꽃대와 꽃술이 있지요 아무리 작은 존재라 해도 갖출 것을 다 갖춰야 비로소 생명인 걸요 뜨거운 태양 아래 바람에 흔들리며 흔들리여 소박하게 겸허하게 살아가는 저 여린 풀과 들꽃을 보노라면 살아있는 모든 것들은 견딜 것을 다 견뎌야 비로소 삶인 걸요 대의만 명분인가요 장엄해야 위대한가요 힘만 세다고 이길 수 있나요 저마다의 하늘을 열고 저마다의 의미를 갖는 그 어떤 삶도 나름의 철학이 있는 걸요 어울려 세상을 이루는 그대들이여! 저 풀처럼 들꽃처럼 그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그 무엇 하나 넉넉하지 않아도 이 하루 살아 있음이 행복하고 더불어 자연의..

좋은글/영상시 2024.07.04

세월과 인생

♣세월과 인생♣ 세월은 가는 것도, 오는 것도 아니며시간 속에 사는 우리가가고 오고 변하는 것일 뿐이다. 세월이 덧 없는 것이 아니고,우리가 예측할 수 없는 삶을 살기 때문에덧없는 것이다. 해가 바뀌면어린 사람은 한 살 더해지지만나이든 사람은 한 살 줄어든다. 되찾을 수 없는 게 세월이니시시한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순간순간을 후회 없이 잘 살아야 한다. 인간의 탐욕에는 끝이 없어아무리 많이 가져도만족할 줄 모른다. 행복은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다.가진 것 만큼 행복한 것이 아니며, 가난은 결코 미덕이 아니며 '맑은가난'을 내세우는 것은탐욕을 멀리하기 위해서다. 가진 것이 적든 많든덕을 닦으면서 사는 것이 중요하다.가능하다면 잘 살아야 한다. 돈은 혼자 오지 않고어두운 그림자를 데려오니재산은 인연으로 ..

좋은글/명상 2024.07.04

아름다운 관계

♣아름다운 관계♣   사람의 마음 역시 깨어져 버리면 회복이 어렵습니다. 유리는 쉽게 깨지고 깨지면 못쓰게 되고 깨진 조각은 주위를 어지렵혀 사람을 다치게도 합니다. 그러나 이 유리보다 더 약한것이 바로 사람의 마음입니다. 조그만 충격에도 유리가 깨어져 버리듯 서운한 말 한 마디에 사람들의 관계가 무너져 내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상처 입은 마음은 유리조각 처럼 주위의 사람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의 관계가 유리처럼 깨진다면 또 다른 상처를 만들기에 조심해서 다루지 않으면 안 됩니다. 절대 깨지지 않는 관계란 없습니다. 아름다운 관계는 사랑과 이해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부드러운 관계는 미소를 통해 만들어지며  좋은 관계는 신뢰와 관심 그리고 배려에 의해 유지 되는 것 입니다. 관계는 저절..

오늘의 복음 묵상(마태오 9,1-8)

연중 제13주간 목요일 아모스 7,10-17       마태오 9,1-8  "하느님의 걸작품" 예수님께서는 중풍 병자를 고쳐주셨습니다.그런데 단순히 외적인 병을 고쳐주신 것이 아니라 그의 죄까지 용서해 주셨습니다. 당시는 병은 죄에 대한 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니 그 근원을 고쳐주신 것입니다. 그야말로 영육의 치유를 이루어 주신 것입니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외적인 질병의 치유에 매달립니다.그러나 주님께서는 원인을 다스리는 치유의 손길을 펼치십니다. 우리는 그러한 능력을 지니신 주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병의 치유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하느님의 지극한 사랑과 구원을 보여주는 표징일 따름입니다. 손가락 끝으로 달을 가리킬 때 우리가 바라보아야 하는 것이 ‘손가락’이 아니고 ‘달’인 것처럼 우리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