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6 4

7월 / 목 필균

♣7월♣                         - 목 필균 - 한 해의 허리가 접힌 채 돌아선 반환점에 무리 지어 핀 개망초 한 해의 궤도를 순환하는 레일에 깔린 절반의 날들 시간의 음소까지 조각난 눈물 장대비로 내린다 계절의 반도 접힌다 폭염 속으로 무성하게 피어난 잎새도 기울면 중년의 머리카락처럼 단풍 들겠지 무성한 잎새로도 견딜 수 없는 햇살 굵게 접힌 마음 한 자락 폭우 속으로 쓸려간다

좋은글/영상시 2024.07.06

삶은 선택입니다.

♣삶은 선택입니다♣노태권 씨는 중졸 막노동꾼이었습니다. 난독증이 있어 글도 읽을 줄 모릅니다. 두 아들은 중학교 때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둘 다 자퇴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는 아들을 대학에 보내겠다고 먼저 공부를 시작합니다. 난독증임에도 막노동하며 틈을 내어 공부한 끝에 2006년 수능 모의고사에서 일곱 번 만점 받습니다. 12과목 모든 과목 만점을 맞습니다. 그리고 두 아들을 가르쳐서 맏이는 서울대 경영학과 4년 장학생, 둘째는 한양대 연극영화학과 수석으로 입학 시킵니다. 노태권 씨가 꿈꿨던 세상과 달리 자신은 사람들의 비웃음 대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믿게 되었을까요? 그가 자존심을 내려놓는 계기는 무엇 때문일까요? IMF 구제금융 시절 서울에서 구두닦이를 할 때였습니다. 처음 해보는 일이라..

좋은글/명상 2024.07.06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보석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보석♣    세상에는 아름다운 보석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보석은 사랑하는 이들의 웃음인 것 같습니다. "웃음"이라는 것, 참으로 신비한 힘을 지녔지요. 삶이 힘들고 지칠 때면, 내 모든 것을 이해하고 감싸주는 엄마의 웃음을 마음에 담아봅니다. 그러면 어느새 마음은 평안해지지요. 불안해 질 때마다 아빠의 믿음직한 웃음으로 인해 든든함을 얻습니다. 순간순간 그려지는 사랑하는 이의 웃음은 삶의 샘물 같습니다.나를 바라보며, 나의 못난 모습까지도 웃음으로 안아주는 이들이 있어 나는 행복합니다. 나 또한 그들에게 함박웃음으로 힘이 되고 싶습니다 그들에게 다가가 속삭여 보려합니다. "당신의 웃음을 살며시 안았더니 당신의 심장이 나의 가슴에서 뜁니다"라고     - 좋은 생각 ..

오늘의 복음 묵상(마태오 9,14-17)

연중 제13주간 토요일 아모스 9,11-15      마태오 9,14-17 :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유다인들에게 자선과 기도와 단식은 그들의 신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 요한 세례자의 제자들은 스승의 영향을 받아 자주 단식을 하였다. 그러나 예수님과 제자들은 별로 단식하지 않았다.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스승님의 제자들은 어찌하여 단식하지 않습니까?”(14절) 묻는다.   예수께서는 결혼식을 예로 들어 설명하신다. 그들의 결혼은 집에 있으면서 일주일 동안 가까운 친지들을 불러 기쁨의 축제를 지냈다. 이때에는 모든 율법의 의무로부터 완전히 해방되어 즐길 수 있었다. 그때에는 단식의 의무에서도 해방된다. 예수께서는 당신을 신랑에, 제자들은 신랑의 친한 친구들로 비유하신다. 그러..